제90회 아카데미상의 모든 것: 최종 수상 후보 목록, 이변과 실망

이미지: Fox Searchlight Pictures, Warner Bros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 후보들이 모두 공개됐다. 현지시간 화요일 오전, 아카데미 사장 존 베일리가 앤디 서키스, 티파니 하디쉬가 24개 부문의 후보들을 공개했다.

 

길예르모 델 토로의 [셰이프 오브 워터]가 총 13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최다 수상 후보로 선정되었다. 뒤를 이어 마틴 맥도나의 [쓰리 빌보드]가 9개 부문, 크리스토퍼 놀란의 [덩케르크]가 8개 부문에서 수상 후보로 선정되었다.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다키스트 아워], [겟 아웃], [팬텀 스레드], [레이디 버드], [더 포스트] 역시 다양한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기대감을 끌어모았다.

 

2018년도 아카데미 시상식은 3월 4일 ABC에서 생방송으로 중계되며, 지미 키멜이 2년 연속 사회자로 시상식을 진행하게 되었다.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수상 후보 목록

 

작품상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다키스트 아워]

[덩케르크]

[겟 아웃]

[레이디 버드]

[팬텀 스레드]

[더 포스트]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쓰리 빌보드]

 

남우주연상

티모시 찰라멧 –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다니엘 데이 루이스 – [팬텀 스레드]

다니엘 칼루야 – [겟 아웃]

게리 올드만 – [다키스트 아워]

덴젤 워싱턴 – [로만 J 이스라엘, 에스콰이어]

 

여우주연상

샐리 호킨스 –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프랜시즈 맥도먼드 – [쓰리 빌보드]

마고 로비 – [아이, 토냐]

시얼샤 로넌 – [레이디 버드]

메릴 스트립 – [더 포스트]

 

남우조연상

윌렘 데포 – [플로리다 프로젝트]

우디 해럴슨 – [쓰리 빌보드]

리차드 젠킨스 –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크리스토퍼 플러머 – [올 더 머니]

샘 록웰 – [쓰리 빌보드]

 

여우조연상

메리 J. 블라이즈 – [치욕의 대지]

엘리슨 제니 – [아이, 토냐]

레슬리 맨빌 – [팬텀 스레드]

로리 멧칼프 – [레이디 버드]

옥타비아 스펜서 –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감독상

크리스토퍼 놀란 – [덩케르크]

조던 필레 – [겟 아웃]

그레타 거윅 – [레이디 버드]

폴 토마스 앤더슨 – [팬텀 스레드]

길예르모 델 토로 –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애니메이션상

[보스 베이비]

[더 브래드위너]

[코코]

[페르디난드]

[러빙 빈센트]

 

단편 애니메이션상

[디어 바스켓볼]

[가든 파티]

[루]

[빈 공간]

[리볼팅 라임]

 

각색상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더 디제스터 아티스트]

[로건]

[몰리스 게임]

[치욕의 대지]

 

각본상

[더 빅 식]

[겟 아웃]

[레이디 버드]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쓰리 빌보드]

 

촬영상

[블레이드 러너 2049]

[다키스트 아워]

[덩케르크]

[치욕의 대지]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상

[아바쿠스: 감옥에 가기엔 사소한]

[비지시스, 빌리지스]

[이카로스]

[라스트맨 인 알레포]

[스트롱 아일랜드]

 

단편 다큐멘터리 영화상

[Edith+Eddie]

[Heaven is a Traffic Jam in 405]

[Heroin(e)]

[Knife Skills]

[Traffic Stop]

 

단편영화상

[디캘브 초등학교]

[더 일레븐 어클락]

[마이 네퓨 에멧]

[사일런트 차일드]

[Watu Wote / 올 오브 어스]

 

외국어영화상

[판타스틱 우먼]

[인설트]

[러브리스]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

[더 스퀘어]

 

편집상

[베이비 드라이버]

[덩케르크]

[아이, 토냐]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쓰리 빌보드]

 

음향편집상

[베이비 드라이버]

[블레이드 러너 2049]

[덩케르크]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음향효과상

[베이비 드라이버]

[블레이드 러너 2049]

[다키스트 아워]

[덩케르크]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미술상

[미녀와 야수]

[블레이드 러너 2049]

[다키스트 아워]

[덩케르크]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음악상

[덩케르크]

[팬텀 스레드]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쓰리 빌보드]

 

주제가상

Mighty River – [치욕의 대지]

Mystery of Love –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Remember Me – [코코]

Stand Up for Something – [마셜]

This is Me – [위대한 쇼맨]

 

분장상

[다키스트 아워]

[빅토리아 앤 압둘]

[원더]

 

의상상

[미녀와 야수]

[다키스트 아워]

[팬텀 스레드]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빅토리아 앤 압둘]

 

시각효과상

[블레이드 러너 2049]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 2]

[콩: 스컬 아일랜드]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혹성탈출: 종의 전쟁]

 

출처: Variety

 

 

2018년 아카데미상: 이변과 실망의 영화 12편

골든 글로브와 달리 올해 아카데미 감독상 후보는 백인 남성 감독들로만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레타 거윅이 [레이디 버드]로 수상 후보에 올랐으며 조던 필레와 길예르모 델 토로가 [겟 아웃],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으로 후보에 올랐다. 그레타 거윅은 감독상 수상 후보에 오른 다섯 번째 여성 감독이 되었으며, 2010년 캐서린 비글로우가 [하트 로커]로 감독상을 수상한 이후 최초로 수상 후보에 오르게 되었다. 크리스토퍼 놀란과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 역시 감독상 후보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예상대로 수상 후보에 오를만한 작품들이 올랐다.

 

하지만 이변도 있었다. 아래의 작품들은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 깜짝 이변의 주인공이 되었거나, 실망스러운 성적표를 받게 된 작품들이다.

 

실망: 제임스 프랑코 [더 디제스터 아티스트]

이미지: A24

 

제임스 프랑코의 [더 디제스터 아티스트]가 올해 아카데미 수상 후보에 오르지 못할 것이라 예상한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하지만 오스카 투표가 마무리되가는 상황에서 로스 엔젤레스 타임스는 그의 성추문 의혹을 보도해 수상 후보 선정에 영향을 끼쳤다. 성추문 의혹을 받아온 우디 앨런이나 로만 폴란스키를 수상 후보에 올리던 아카데미는 올해 변화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실망: 아미 해머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이미지: 소니 픽쳐스

 

아미 해머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에서 열연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르지 못했다. 아미 해머의 열연이 오히려 투표자들에게 그를 조연이 아닌 주연으로 의식해 마이클 스털바그와 표를 양분하게 만들었다는 의견이다. 마이클 스털바그는 영화가 끝나갈 무렵 남긴 독백은 역작이라고 평가받는다.

 

실망: 기회조차 없는 [원더 우먼]

이미지: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올해 아카데미가 여성들의 활약을 추켜세우고 있지만, [원더 우먼]은 그 주인공이 될 수 없었다. 작년 DC의 희망이라고 불리며 전 세계 박스오피스를 강타했던 [원더 우먼]은 감독상 후보는커녕 기술 부문의 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

 

실망: 작품상 후보에 오르지 못한 [치욕의 대지]

이미지: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비평가들에게 극찬을 받았던 디 리스의 [치욕에 대지]가 자신들에게 첫 아카데미 작품상을 안겨줄 것이라 기대를 했다. 기대와 달리 상위권 경쟁에서 밀려났지만, 4개 부문의 수상 후보에 선정되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사상 처음으로 배우가 주목받은 여우조연상과 촬영상 후보에 올랐다. 촬영상 후보에 오른 레이첼 모리슨은 촬영상 부문 최초의 여성 후보가 되었다.

 

실망: 홍 차우 [다운사이징]

이미지: 롯데엔터테인먼트

 

홍 차우는 [다운사이징]에서 베트남 피난민 녹 란 트란으로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주었다. 그녀는 골든 글로브와 미국 배우 조합상에서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랐지만, 아쉽게도 아카데미에서는 후보에 오르지 못했다.

 

실망: 티파니 하디쉬 [걸즈 트립]

이미지: Universal Pictures

 

티파니 하디쉬 역시 [걸즈 트립]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고 뉴욕 비평가 협회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지만 올해 아카데미와는 인연이 없었다.

 

실망: 홀리 헌터 [더 빅 식]

이미지: Amazon Studios

 

홀리 헌터는 줄곧 아카데미의 사랑을 받아온 배우다. 그녀는 총 네 차례 수상 후보에 오르고 1994년 [피아노]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실력 있는 배우지만, [더 빅 식]에서 보여준 연기가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다른 배우들과 견주기에는 부족했다.

 

실망: 마틴 맥도나 [쓰리 빌보드]

이미지: Fox Searchlight Pictures

 

[쓰리 빌보드]는 미국 배우 조합상에서 최우수 앙상블상, 여우주연상, 남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올해 아카데미에서도 감독상 후보로 선정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아쉽게도 후보에 오르지 못했다. 감독상 후보에 오르지 못한 작품이 작품상을 수상하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2013년 [아르고]의 전례가 있다.

 

실망: 스티븐 스필버그 [더 포스트]

이미지: CGV아트하우스

 

사람들의 기대와는 달리 [더 포스트]는 아카데미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워싱턴 포스트에서 펜타곤 기밀문서를 공개했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는 아쉽게도 작품상과 여우주연상 후보에만 오르게 되었다.

 

이변: [팬텀 스레드]의 활약

이미지: Focus Features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의 [팬텀 스레드]는 아카데미 시즌 중 비교적 늦게 개봉했다. 하지만 아카데미의 총아라고 불리는 폴 토마스 앤더슨의 저력은 무시무시했다.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을 비롯해 총 여섯 개 부문에서 수상 후보에 올랐다.

 

이변: 덴젤 워싱턴 [로만 J. 이스라엘, 에스콰이어]

이미지: Columbia Pictures

 

또 한 명의 아카데미 총아 덴젤 워싱턴이 아카데미서 여덟 번째 수상 후보 자리에 앉았다. 영화는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지만 덴젤 워싱턴은 제임스 프랑코, 톰 행크스, 제이크 질렌할을 누르고 당당히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출처: Var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