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그뷰] 우리가 몰랐던 독립운동 속 여성들의 삶, ‘항거: 유관순 이야기’

“씨네필과 장르 마니아를 위한 이번주 개봉작 리뷰”

 

 

항거: 유관순 이야기: “우리가 몰랐던 독립운동 속 여성들의 이야기”

이미지: 롯데컬처웍스(주)롯데엔터테인먼트

에디터 Amy: 만세 운동으로 감옥에 수감된 유관순 열사와 8호실 여성들을 조명하는 영화. 3.1 운동 100주년이 된 해에 가장 알맞은 영화가 아닐까 한다. 1919년 3월 1일 만세를 주도하고 감옥에 갇힌 유관순은 편히 앉을 자리조차 없는 8호실 옥사에서 역시 만세를 외치고 잡힌 여성들을 만난다. 그렇게 1년 동안, 일본인들의 탄압에도 굽히지 않았던 유관순은 만세 운동 1주년이 된 날 옥중에서 만세를 외친다. 8호실 여성들에게서 시작한 대한 독립 만세는 감옥 전체로 번지고 거리로 퍼져나간다. 과거의 사건과 현재를 컬러와 흑백으로 대치하여 잔잔하게 흘러가면서도 더욱더 깊은 울림을 준다. 게다가 잔혹한 장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지 않고도 충분히 일본의 무자비함을 묘사한다.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하게 유관순과 8호실 여성들의 신념을 그려내며, 이들을 향한 감독과 배우들의 깊은 경외심이 느껴진다.

 

 

자전차왕 엄복동: “자전거야! 바퀴 없이 어딜 그렇게 가니?”

이미지: (주)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

에디터 띵양: ‘국뽕’의 안 좋은 예. [자전차왕 엄복동]은 암울했던 일제강점기 시절, 전 국민의 희망이 되었던 자전거 챔피언 엄복동의 이야기다. 엄복동이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인물이 아닐뿐더러 신문기사 몇 개 밖에 없었을 만큼 자료가 부족했기에, 여기에 한인애국단의 이야기를 더한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다.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은 여기까지다. 우선 두 이야기는 전혀 어우러지지 못한다.  얇디얇은 캐릭터 때문에 정작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야 할 주인공의 존재감은 전무하고, 오히려 김형신(강소라)이 부각되는 게 아이러니하다. 다른 인물들도 “이 배우가 연기했으니 이런 캐릭터겠구나” 싶을 정도로 단순하고 뻔하다. 감정 교류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피어나는 로맨스로 스토리를 망치는 것은 덤이다. 삼일절을 앞두고 개봉하기에 ‘국뽕’ 요소가 영화 전반에 드러나는데, 차라리 없었으면 좋았겠다 싶을 정도로 과잉이고 억지스럽다. 특히 마지막 그 장면은 정말…

 

 

슈퍼미니 2 (Minuscule: Mandibles From Far Away):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애니메이션이 만들어낸 감동”

이미지: (주)박수 엔터테인먼트

에디터 띵양: 5년 만에 돌아온 숲 속 친구들의 새로운 모험. [슈퍼미니 2]는 아들 땡돌이를 구하기 위해 캐리비안으로 떠나는 아빠 무당벌레 땡글이와 거미 예민이, 흑개미 틈틈이의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실제 자연을 배경으로 3D 애니메이션을 더한 독특한 기법, 대사와 내레이션이 없지만 캐릭터들의 표정과 몸짓, 소리만으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스토리텔링이 매력적이다. ‘성장’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는 어린아이들에게 교훈을, 광활한 대자연의 아름다움은 일상에 지친 어른들에게 90분 간의 힐링 여행을 선사할 것이다.

 

 

 어쩌다, 결혼: “현실 고민을 얕게 파헤친 로맨스 없는 로코”

이미지: CGV아트하우스

에디터 Jacinta: 두 남녀가 어쩔 수 없는 이유로 가짜 결혼을 감행한다. 새로울 게 없는 이야기는 로맨틱 코미디의 익숙한 흐름에 맞춰 진행하면서도 썸의 가능성을 전혀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견 신선함을 안긴다. 다만 로맨스 없는 로코는 좋지만, 두 남녀의 고민을 보다 깊이 있게 풀어내기보다 코미디에 방점을 찍으면서 기획 의도가 흐려진 게 아쉽다. 깜짝 카메오로 채운 에피소드를 나열하는데 그쳐 보다 색다르게 진전된 로맨스 영화를 원하는 관객에게는 실망감을 안길 가능성이 크다. 제 옷을 입은 듯 능청스러운 김동욱을 볼 수 있고, 앞으로도 스크린에서 볼 수 있길 바라는 고성희의 야무진 매력을 발견했다는 게 위안이다.

 

 

옷코는 초등학생 사장님! (Okko’s Inn): “12살 소녀가 전하는 긍정의 메시지”

이미지: (주)트리플픽쳐스

에디터 Jacinta: 일본의 인기 아동문학이 사랑스러운 애니메이션으로 탄생했다. 12살 옷코가 갑작스러운 사고로 부모님을 잃고, 외할머니가 운영하는 전통 여관에서 생활하면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소동을 그린다. 선명한 색감과 귀여운 스타일로 옷코와 유령 친구들의 개성을 드러내고, 주변 환경을 생기 넘치는 공간으로 구현하여 곳곳에 즐거운 볼거리가 가득하다. 여기에 옷코를 비롯해 저마다 상실의 슬픔과 상처가 있는 인물들이 교감하면서 마음을 열고 치유하는 과정을 잔잔하게 담아내어 관계의 소중함을 전하며 작은 위안을 선사한다.

 

 

칠곡 가시나들: “즐겁고 행복한 나이듦”

이미지: (주)인디플러그/더피플

에디터 겨울달: 한글을 배우며 세상을 즐겁게 살아가는 칠곡 8090 할머니들의 특별하고 발랄한 일상을 따라가는 다큐멘터리. 소주+요구르트 한 잔과 빨래 방망이질로 스트레스를 날리고, 시장 가게 간판을 읽으며 배운 걸 써먹고, 아들에게 편지를 쓰고 선생님에게 선물할 그림을 그리고, 어릴 적 꿈을 위해 동네 노래자랑에 도전한다. 영화는 할머니들의 매일의 삶을 즐겁고 재미있는 도전으로 그리고, 할머니들이 한 자씩 써 내려간 아름다운 시를 함께 보여준다. “가마이 보니까 시가 천지삐가리다.”라는 시구는 총천연색 세상에 살면서도 특별함을 놓치는 내 삶을 돌아보게 한다. [칠곡 가시나들]이 시니어의 일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사이에서도 돋보이는 건 우리 안의 편견을 바라보게 하기 때문이다. 할머니들이 즐거운 일상을 보며 깔깔 웃었지만, 나도 시니어들이 지금을 함께 살고 있음을 외면했던 게 아닐까. 그걸 깨닫는 순간, 마치 벼락을 맞은 것 같았다.

 

 

빠삐용 (Papillon): “희망의 버팀목이 되어 주는 우정”

이미지: 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

에디터 Amy: 금고털이범 빠삐와 국채위조범 드가의 감옥 수감과 탈옥을 오가는 이야기. 앙리 샤리에르가 본인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쓴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수감된 기아나 교도소의 절망적인 삶과 자유를 향한 갈망 속에서 두 남자의 우정을 그려낸다. 탈옥 사건에 집중하기보다 절망 속에서 희망을 놓지 않는 주인공의 고뇌와 변화에 집중한다. 살인 누명을 쓰고 수감된 빠삐는 감옥에서 벗어나기 위해 백만장자인 위조범 드가에게 접근해 감옥에서 그를 보호해주겠다고 나서고, 드가는 이를 받아들인다. 시작은 서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엮인 관계였지만 극한의 상황 속에서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며 점점 우정이 깊어진다. 절망적인 상황을 맞아 여러 번 고립되면서도 계속해서 탈출을 감행하며 자유를 갈망하는 빠삐의 모습에서 경이에 가까운 희망을 느낄 수 있다. 갈등과 고통, 희망과 절망을 내외적으로 모두 담아낸 배우들의 연기가 인상적이다.

 

 

더 와이프 (The Wife): “비바 글렌 클로즈”

이미지: (주)팝엔터테인먼트

에디터 겨울달: 오랜 시간 동안 행복하게 살아온 듯한 노부부 조셉과 조안이 남편이 노벨문학상을 받으면서 아들에게까지 숨겨야 했던 진실을 대면하는 모습을 그린다. 평범한 멜로드라마가 될 뻔한 영화를 살린 건 캐릭터에 풍부한 맥락을 부여하는 글렌 클로즈의 연기다. 조안은 처음 봤을 땐 그렇게 강렬한 캐릭터는 아니지만, 클로즈는 연기로 위대한 문호의 아내라는 역할 뒤 비범한 재능을 품은 그녀를 보여준다. 조셉을 연기한 조나단 프라이스와의 호흡은 영화엔 나오지 않는 조안과 조셉 두 사람의 역사를 드러낸다. 무엇보다도 남편의 연설을 듣는 동안 표정 변화만으로 온화한 킹메이커에서 세계 최고의 작가로 변모하는 모습은 소름이 끼친다. 그래서 조안의 마지막 선택은 현실적이라 마음에 들지 않으면서도 수긍하게 된다. 자신의 선택에 끝까지 책임을 지기로 한 그녀의 결정에 존경을 표할 수밖에 없다. 그러면서 생각한다. 우리가 재능을 가진 사람이 천재가 되는 과정에 열광하면서 평생을 바친 사람이 있다는 걸 잊지 않았는지.

 

 

퍼미션 (Permission): “오랜 관계에 지친 이들을 위한 현실 로맨스”

이미지: (주)에스와이코마드

에디터 Jacinta: 정체기에 빠진 연인이 겪을 법한 현실 연애의 고민을 발칙한 설정으로 흥미롭게 풀어낸다. 관계 개선을 위한 명분이라 해도 상대방의 잠자리 외도를 허용하는 도발적인 제안이 미칠 영향은 뻔하며, 영화는 에둘러 익히 예상되는 수순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퍼미션]이 뻔한 로맨스로 귀결되지 않는 까닭은 여기에 입양 문제로 갈등하는 동성 커플의 고민을 병행하면서 고민의 폭과 깊이를 확대한다는 점이다. 애나와 헤일의 선택은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는 관계가 개인의 행복과 직결됨을 보여주면서 진한 여운을 남긴다. 점점 고민이 깊어지는 애나를 주체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으로 담아낸 것도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