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가 꼽은 2019년 상반기 영화, 드라마 베스트

 

벌써 2019년의 절반이 흘렀다. 천만 영화 두 편이 탄생하는 사이,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으로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고, [알라딘]은 [보헤미안 랩소디]의 역주행 신화를 새롭게 쓰고 있다. 또한 [항거], [걸캅스] 등 다양한 여성 캐릭터를 내세운 영화가 관객들의 고른 사랑을 받으며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UBD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전 국민적인 놀림을 당한 영화도 탄생했다. [자전차왕 엄복동]은 [클레멘타인],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다세포 소녀], [리얼] 등으로 이어지는 망작 영화 계보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는데, 허술한 완성도를 애국과 국뽕으로 무마하려는 시도가 더 이상 통하지 않음을 증명했다. 다음은 에그테일 에디터들이 꼽은 올해 상반기 베스트 영화와 해외 드라마다. 에디터들은 어떤 작품에 마음이 홀렸을까?

 

 

2019 상반기 한국 영화 베스트

 

이미지: CJ 엔터테인먼트, (주)쇼박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에디터 홍선 ‘기생충: 상반기 한국 영화 중 인상적인 작품은 단연 [기생충]이다. [기생충]은 개봉 전부터 한 편의 드라마를 찍었다.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타는 한국 영화를 내 생에 보게 되다니. 누구 말대로 영화제를 봤는데 마치 월드컵, 올림픽 결승전을 보는 순간이었다. 영화 역시 훌륭했다. 전반부가 유머가 동반된 취업판(?) 케이퍼 무비라면 후반부는 호러였으며 마지막은 슬픈 드라마였다. 곱씹을수록 웃픈 맛이 더하다. 황금종려상이라는 슈퍼 타이틀을 빼고 보더라도 충분히 즐길 수 있고,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던 영화였다.

 

에디터 영준 ‘기생충: ‘두유노(Do You Know)’ 명단에 봉준호 감독이 추가됐다. 그리고 [기생충]은 봉준호 감독이 저 명단에 오를 자격이 충분하다고 증명한 작품이다. 세상에, 한국 영화가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다니! 블랙코미디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를 물 흐르듯 넘나드는 탁월한 연출력과 배우들의 연기, 곱씹는 재미가 있는 디테일, 그리고 지극히 현실적이라 더욱 아프게 와닿는 메시지까지 담은 이 작품을 볼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큰 영광이었다.

 

에디터 현정 ‘미성년: 올해의 가장 인상적인 데뷔작. 배우 출신 감독에 대한 선입견을 가뿐하게 깨부수며, 불륜이라는 소재의 아슬아슬함을 정면으로 부딪히되 다른 방향으로 선회하고, 한국 영화의 고질적인 악습을 타파한 연출력이 눈부시다. 최고의 추격신을 탄생시키며, 감독 스스로 보수적이면서 구원이 필요한 남성성을 제거하는데 성공했으며, 잠시 스쳐가는 캐릭터 하나하나 세심하게 공들인 게 느껴진다.

 

에디터 원희 ‘미성년: 올 상반기 가장 인상 깊은 영화로 [미성년]을 꼽았다. 배우 김윤석이 처음으로 감독을 맡은 작품이며 영화 속에서 찌질함이 가득 묻어나는 대원 역으로 출연했는데, 역시나 알아주는 연기는 물론이고 연출 능력도 뽐낸 작품이다. 염정아와 김혜준, 김소진과 박세진을 통해 모녀 관계부터 친구 사이의 우정, 사람 대 사람으로서의 관계까지 세심하게 담아내어 즐거운 96분을 보내게 해준 영화다.

 

에디터 혜란 ‘항거: 유관순 이야기: 만세운동의 상징 ‘유관순 언니’가 아닌 인간 유관순을 만나게 한, 2019년 가장 잔잔한 충격을 준 영화. [항거: 유관순 이야기]에서 유관순은 그저 ‘상징’으로 머무르지 않는다. 자신의 선택이 옳은지 아닌지 괴로워하면서도 끝내 신념을 저버리지 않은 한 사람의 성장을 담아냈다. 모든 것을 쏟아낸 고아성과 여러 배우들의 연기나 감옥 생활을 흑백으로 그려 자극과 폭력을 줄이고 관객에게 상상의 여지를 남긴 연출도 인상적이었다. 극장 상영만으로 손익분기점을 넘겨서 정말 기쁘다. [항거] 이후에도 독립운동 역사에서 사라진 여성들의 이야기가 더 많이 발굴되었으면 한다.

 

 

 

2019 상반기 해외 영화 베스트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이앤씨미디어그룹

에디터 영준 ‘토이 스토리 4: 고민이 많았지만, 역시나 [토이 스토리 4]다. 강력한 후보였던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에디터의 지난 10년을 마무리하는 작품이었다면, [토이 스토리 4]는 빛바랜 어린 시절의 추억까지 선명하게 만들어준 작품이니까. 너무나 완벽하게 끝났기에 다시는 볼 수 없을 줄 알았던 시리즈의 신작을 극장에서 본 것만으로도 감격스러운데, 전작 못지않은 감동까지 선사하다니… 이 정도면 반칙이다. 픽사, 관객의 마음을 알아도 너무 잘 아는 거 아냐? 무한한 공간, 저 너머로!

 

에디터 홍선 ‘토이 스토리 4: 상반기 외국영화는 걱정으로 시작해 감동으로 다가온 [토이 스토리 4]다. 3탄의 완벽한 엔딩 뒤로 “아니 왜 또?” 반문했던 그래서 걱정이 컸던 [토이 스토리 4]는 역시나, 언제나 완벽한 픽사의 연출을 느끼게 한다. 세상에서 제일 쓸데없는 걱정에 픽사 속편을 넣어야 하지 않을까? 3편의 슬픔을 4편의 감동으로 완벽하게 전환시키며 이 세상 아닌 귀여운 케이퍼 무비로 웃음과 눈물을 동시에 전달한다. 이번 편은 손수건으로는 힘들겠다. 타월 정도는 있어야 할 듯.

 

에디터 현정 ‘존 윅 3: 파라벨룸: 잘 할 수 있는 걸 최대치로 보여주는 것도 영화의 미덕이다. [존 윅 3]는 130분의 러닝타임이 부담스러울 새 없이 다채로운 액션을 쉴 틈 없이 펼쳐 보인다. 속된 말로 ‘액션뽕’에 잔뜩 취하는 기분이다. 시리즈의 세계관을 확장하며, 게임 스테이지를 이동하듯 숨 가쁘게 진행된 뉴욕 탈출 시퀀스를 시작으로 최종 관문을 향해 과감하게 질주한다. 액션 영화의 종합선물세트 같은 영화.

 

에디터 원희 ‘알라딘: 내 마음속 부동의 1위였던 [캡틴 마블]을 제치고 우뚝 서게 된 영화. 그간 디즈니가 실사 영화를 만들면서 실망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기대를 거의 하지 않았는데, 보자마자 이전의 실망감이 산산이 부서졌다. 찰떡같이 역할을 소화하는 주연 배우들과 원래도 독보적이었지만 한결 더 흥겨움으로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온 OST까지! 미나 마수드와 나오미 스콧이라는 멋진 배우들을 알게 해줬으며, 특히 완벽한 지니가 된 윌 스미스의 노래들이 머릿속에 콕 박혀 빠지지 않는다. 누가 제 머릿속 지니 좀 멈춰주세요…! 프린스 알리~ 패뷸러스 히~ 알리 아바브와~

 

에디터 혜란 ‘캡틴 마블 & 어벤져스: 엔드게임: 앞으로 MCU 영화를 보면서 이만큼 열광할 수 있을까? 3월 한 달 동안 극장을 드나들게 한 [캡틴 마블]은 현대 여성이 대면하는 진짜 ‘빌런’을 슈퍼히어로 스토리 안에서 그려냈다는 것만으로도 올해의 영화로 꼽을 만하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지난 10년간 MCU를 이끈 오리지널 6인과 이들의 여정에 울고 웃은 팬들을 위한 철저한 팬 무비였다. 각자 쏟아부은 시간과 감정은 다르지만 이들과 함께 한 시간은 아름답게 마무리됐다. 누구도, 심지어 마블 스튜디오도 ‘인피니트 사가’만큼 거대한 프로젝트를 하긴 어려울 것이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으로 한 시대를 완전히 마무리했으니, 다음 이야기를 즐겁게 기다리는 것만 남았다.

 

 

 

2019 상반기 다양성 영화 베스트

이미지: 그린나래미디어㈜, 세미콜론 스튜디오, (주)엣나인필름, 알토미디어,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에디터 홍선 ‘가버나움: 상반기 다양성 영화에 키워드를 붙인다면 ‘재미’다. 으레 다양성 영화는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겁다 보니 지루하고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절대 아니다. 적어도 지금 소개하는 영화들은 더더욱. [가버나움]은 장르적으로도 충분히 재미있었고 의외의 긴장감도 함께 있었다. 그렇기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더욱 깊게 다가왔다.

 

에디터 영준 ‘살인마 잭의 집: 멘탈을 정말 쿠크다스로 만들어버린 작품. 라스 폰 트리에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감독이지만, 내면의 불편함이나 우울함을 자극하는 데에는 정말 천재적인 감독인 것 같다. 잔인함을 떠나 그동안 영화계에서 금기시되었던 갖가지 요소들을 적나라하게 들어낸 감독의 고집(?)과 비도덕성이 인상적인 작품이며,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마를 영화 역사상 가장 가깝게 들여다보는 그의 시선과 연출에 박수를 보낸다. [멜랑콜리아]와 함께 개인적으로 라스 폰 트리에의 베스트로 꼽고 싶다.

 

에디터 현정 ‘레토: 뻔한 음악 영화, 전기 영화의 틀에 갇히지 않고, 한 시대를 향한 러브레터로 담아내 긴 여운이 남는다. 영화 전반 묻어나는 달콤하고 낭만적인 애수의 정서는 매혹적이며, 빅토르 최와 마이크, 나타샤의 애틋한 관계를 가로지르는 이기 팝, 루 리드 등의 음악은 반갑다. 분명 자유와 청춘이 짓밟히던 시대였지만, 음악을 매개로 한 순수한 열망은 지금도 충분히 공감 가능한 이야기다.

 

에디터 원희 ‘더 페이버릿: 여왕의 여자: 올 상반기의 다양성 영화 부분은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의 [더 페이버릿]이 차지했다. [더 랍스터], [킬링 디어]를 통해 보여주었던 감독 특유의 연출력으로 이번엔 코믹한 전기 드라마를 그려냈다. 연출도 좋고 대본도 훌륭했지만, 특히 압권은 배우들의 연기다. 권력과 사랑 사이에서 갈등을 빚어내는 올리비아 콜맨, 엠마 스톤, 레이첼 와이즈의 연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시선을 사로잡는다. 러닝타임 내내 박수 치고 박장대소하면서 정말 재밌게 본 영화다.

 

에디터 혜란 ‘쁘띠 아만다: 누나를 잃은 청년, 엄마를 잃은 소녀를 통해 평범한 사람들이 끔찍한 사건을 겪은 후 유연하게 삶을 회복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 [쁘띠 아만다]는 상처 입은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해 영화의 각본, 연출, 연기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범을 보여 준다. 작은 가족을 통해 공동체의 상실과 회복을 이야기하는 각본은 영리하고, 캐릭터의 감정을 과하게 보여주지 않음으로써 보는 이들을 억지로 자극하지 않는다. 캐릭터와 하나가 된 듯한 배우들의 연기는 신뢰감을 부여한다. 영화를 굳이 분석적으로 보지 않아도 된다. 아만다의 얼굴에 미소가 다시 떠오를 때 내 마음의 상처가 아무는 걸 느낀 것만으로도 이 영화는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듯하다.

 

 

 

2019 상반기 해외 드라마 베스트(스트리밍)

이미지: 넷플릭스

에디터 영준 ‘제시카 존스: 넷플릭스 정기결제를 결심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던 시리즈가 끝이 났다. [제시카 존스]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던 ‘넷플릭스-마블’ 작품이고 캐릭터였다. 이번 시즌이 트리시의 서사가 이전보다 더 많았다는 점과 악당이 초능력자가 아닌 일반인이 아니라는 부분에서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으나, 오히려 이런 부분이 에디터의 마음에 와닿았던 것 같다. ‘슈퍼 히어로를 물 먹이는 일반인’이라니 얼마나 매력적인가! ‘영고(영원히 고통받는)’의 아이콘이었던 제시카의 새로운 활약상을 더 이상 볼 수 없다는 게 시원섭섭하다.

 

에디터 원희 ‘스타트렉 디스커버리 시즌 2: 상반기에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 중에서 이전 시즌보다 한층 풍부한 이야기를 담고 등장한 [스타트렉: 디스커버리 시즌 2]를 골랐다. 다시 드라마 라인으로 반갑게 돌아온 [스타트렉] 시즌 1에서는 클링온과의 전쟁을 주로 다루면서도 미러버스가 등장하는 등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멋진 이야기를 보여주었다. 시즌 2에서는 반가운 얼굴인 파이크 함장과 스팍이 등장하며 마이클 버넘 일행과 함께 마지막 미개척지인 우주를 누비며 스타트렉다운 모험과 탐구가 가득한 이야기를 펼친다. [스타트렉: 디스커버리]의 다채로운 우주를 계속해서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하며 시리즈의 장수와 번영을 빈다.

 

에디터 혜란 ‘당신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 녹비홍수: 올해 가장 인상적인 드라마는 넷플릭스의 카탈로니아 드라마 [당신을 만나지 않았더라면]이다. 가족을 잃은 남자가 평행 세계를 넘나들며 운명을 바꾸려 하는 게 메인 스토리이지만, 마지막 에피소드가 품은 반전이 드라마의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중화TV에서 방영 중인 [녹비홍수]도 꼭 찾아보길 권한다. 관리 집안의 서녀 명란이 여성의 많은 것을 제한하는 시대 안에서 자신의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이 차분하게 그려진다. 주연 배우들의 멋진 연기와 철저한 고증이 돋보이는 프로덕션 퀄리티도 인상적이다.

 

에디터 현정 ‘그들이 우리를 바라볼 때 & 체르노빌: 실화를 다루되 사건의 자극적인 호기심을 앞세우는 대신 진정성을 담아내 깊은 인상을 남긴다. 두 작품에서 다루는 인종차별과 원전 사고(방사능 공포)가 (더욱 깊어지는 혐오와 차별, 선정적인 미디어, 안전불감증, 국가적 재난에 취약한 관료주의 등) 현시대와 맞닿은 이야기라는 점도 강한 몰입을 형성한다.

 

 

 

2019 상반기 (실)망작

에디터 홍선 ‘엑스맨: 다크 피닉스: 올해 상반기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의 시리즈 후속작이 유난히 고전했다. 특히 [엑스맨: 다크 피닉스]같은 경우 [엑스맨] 프리퀄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계속되는 개봉 연기로 인한 불안감이 결국 현실화되어버린 안타까운 케이스였다. 아주 나쁘게 보지는 않았지만 슈퍼히어로의 새로운 시대를 연 [엑스맨]의 퇴장치고는 쓸쓸했다.

 

에디터 영준 ‘자전차왕 엄복동: 올해 가장 인상 깊게 본 망작은 누가 뭐라 해도 [자전차왕 엄복동]이다. 칭찬할 부분이 단 하나도 없는 영화는 참 오랜만인 듯하다. 미완성이라는 착각이 들 정도로 조악하고 무성의한 컴퓨터 그래픽, 눈과 귀를 막고 싶은 억지로 가득한 전개와 유머, 그리고 애국심이 아닌 부끄러움이 느껴지는 국뽕까지(국뽕이 나쁜다는 것이 아니다). 제작진과 배우들의 노고까지 폄하할 생각은 결코 없지만, 개인적으로 이들도 기억과 커리어에서 지우고 싶은 작품이 아닐까 싶다.

 

에디터 원희 ‘0.0MHz: 공포영화를 못 보는 나조차도 눈 크게 뜨고 이게 뭐지…? 하면서 본 영화. 원작인 웹툰은 정말 무섭다고 하던데, 공포를 전혀 살려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결말도 얼렁뚱땅 끝나버리고 만다.

 

에디터 현정 ‘0.0MHz: [곤지암]이 되살린 한국 공포영화의 가능성이 또다시 무참히 짓밟혔다. 최소한의 본분에도 충실하지 못했으며, 공포보다 짜증만 앞서는 영화.

 

에디터 혜란 ‘1919 유관순: 다큐멘터리로서도, 영화로서도 모두 실패했다. 그냥 ‘영상물’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