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5 News] 디즈니, 훌루 경영권 획득… 컴캐스트와 지분 인수 계약

이미지: 훌루

디즈니가 스트리밍 서비스 훌루의 독점 경영권을 확보했다.

디즈니는 화요일(현지시각) 훌루 지분 30%를 소유한 NBC유니버설(이하 NBCU)의 모기업 컴캐스트와 합의 하에 훌루를 독자 경영한다고 발표했다. 계약의 일환으로, 컴캐스트는 디즈니가 2024년 1월까지 NBCU의 훌루 주식을 모두 매입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디즈니는 현재 평가한 훌루의 기업 가치 275억 달러 이상의 가격으로 매입을 보장해야 하며, 이 경우 NBCU가 받을 금액은 9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디즈니와 컴캐스트의 계약으로 훌루 소유권에 대한 길고 복잡한 역사가 종말을 맞았다. 2008년 뉴스 코퍼레이션(Fox 모기업)과 NBC유니버설의 공동 출자로 설립된 훌루는 2009년 디즈니가 지분을 인수했다. 그동안 훌루 지분은 20세기 폭스, 디즈니, NBCU가 각각 30%, 워너미디어가 10% 소유했으나, 디즈니가 올해 3월 20세기 폭스 인수를 완료하고 워너미디어 주식 10%를 인수하며 지분 70% 이상을 확보했다. 디즈니 CEO 밥 아이거는 “20세기 폭스 자산을 인수한 것이 컴캐스트의 훌루 지분 인수 협의의 발판이 되었다.”라고 평가했다. NBCU는 설립자 자격으로 이사회를 통해 주요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이번 계약으로 두 회사는 각자 목표로 한 서비스 확대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디즈니는 ESPN+에서 스포츠, 디즈니+에서 가족친화적 콘텐츠, 훌루에서 성인용 콘텐츠를 서비스하며, 디즈니+와 성격이 맞지 않는 콘텐츠에 알맞은 플랫폼을 갖추게 됐다. NBCU 콘텐츠의 VOD 및 라이브 서비스를 2024년까지 공급하는 계약도 함께 체결하였으나, NBCU의 콘텐츠 대부분은 3년 이내로 라이선스가 만료될 예정이다. 따라서 2024년부터 훌루는 디즈니와 폭스 콘텐츠가 중심이 된 서비스로 개편할 가능성이 크다.

출처: THR

내년 아카데미 시상식도 사회자 없는 시상식이 될까?

이미지: 90th Academy Awards

내년 아카데미 시상식을 중계할 ABC가 2년 연속 진행자 없는 시상식을 고려하고 있다.

어제(현지시각) 끝난 ABC 업프런트 행사에서 ABC 편성부문 사장 카레이 버크는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 대해 “현재 포맷을 망치지 않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ABC 심야 토크쇼 진행자 지미 키멜이 최근 3년 연장 계약을 맺으면서 그가 내년 아카데미 시상식 진행을 맡을 것인지가 화두로 떠올랐다. 버크는 이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으나, 전체적으로 시청률이 떨어지는 가운데 올해 2월 말 열린 아카데미 시상식만 시상식이 전년 대비 시청자는 12%, 18~49 시청률은 13% 오른 것을 언급했다.

올해 시상식은 당초 케빈 하트가 호스트로 확정되었으나, 과거 반동성애 발언이 다시 논란이 되며 하트가 자진해서 하차했다. 이후 아카데미와 ABC는 진행자를 선발하는 대신 그대로 시상식을 꾸리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2001년 이후 처음으로 진행자가 없었던 시상식은 전체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은 2월 초 개최된다.

출처: Variety

스탠 리 전 매니저, 노인 학대 혐의로 기소

이미지: 한국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영화㈜

지난해 세상을 떠난 스탠 리의 전 매니저가 리를 학대한 혐의로 기소됐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검찰은 케야 모건에 리를 감금하고 학대하는 등 다수 혐의로 기소했다. 현재 모건에 대한 체포 영장이 발부되었으며, 아직 신병은 인도되지 않았다.

스탠 리에 대한 학대 혐의는 지난 4월 매체 할리우드리포터가 스탠 리가 친딸과 지인들로부터 지속적 재산 상속 요구와 함께 정신적, 신체적 학대를 당하고 있다고 보도하며 세간에 알려졌다. 케야 모건은 할리우드 기념품 사업계에서 유명한 인물로 J.C.를 통해 리에게 접근했으며, 경제적 이익을 위해 90세 노인인 리에게 컨벤션 참여 등 과도한 스케줄을 강요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보도 이후 모건은 경찰 수사를 받았으며 리의 법률 대변인은 그에 대해 접근 금지 처분을 얻어냈다.

지난달 모건은 경찰에 허위 신고를 한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모건에 리의 가족과 집에 대한 접근을 금지시키고 사회봉사 100시간 이수를 명령했다. 현재 모건은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출처: THR

애플, 150개 이상 서비스 접속 가능한 새 TV 앱 선보여

이미지: Apple

애플이 새롭게 개편한 애플 TV 앱을 선보였다. 이번 애플 TV 앱은 사용자들이 HBO, 쇼타임 등 150개 이상의 서비스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한다. (한국은 제외) 애플 TV를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 정기결제 가격은 해당 서비스 월정액과 동일하게 책정됐다. 그 외에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 기능과 영상 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한다. 새 TV 앱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TV와 삼성 스마트 TV 등 지원 기기에 월요일부터 서비스됐다.

새 앱 공개는 구독형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TV+의 가을 론칭에 앞서 이뤄졌다. 애플 TV+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애플 TV 앱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애플은 TV+ 서비스를 위해 스티븐 스필버그, 오프라 윈프리, 리스 위더스푼, 제니퍼 애니스턴, J.J. 에이브럼스 등 할리우드 A급 창작자들을 포섭했다.

출처: Variety

넷플릭스 20대 사용자, “마블 & 오피스 없으면 해지할 수 있다”

이미지: NBC

넷플릭스 20대 이용자는 넷플릭스에 마블, 디즈니, 오피스 등 인기 콘텐츠가 없을 경우 서비스 해지 의사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할리우드 리포터와 리서치 회사 모닝 컨설트가 공동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넷플릭스 이용자 중 18~29세 이용자의 49%가 넷플릭스에 [오피스], [프렌즈] 등 인기 시리즈와 마블, 디즈니 콘텐츠가 없을 경우 해지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응답자 중 32%가 해지 의사가 있음 밝힌 것에 비해 월등히 높다. 선택지 중 마블 영화와 [오피스]가 넷플릭스에서 더 이상 서비스되지 않을 경우 해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사람이 46%로, 해당 시청자층의 의사 결정에 두 콘텐츠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서비스 해지 의사가 실제 해지로 이어질 가능성은 예상보다 높지 않을 것이라 전망한다. 넷플릭스가 그동안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래밍으로 시청자를 유치한 만큼, 콘텐츠 1~2편이 서비스되지 않는다고 해서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 본다. 또한 콘텐츠 1~2편을 위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결국 장기 가입자가 아니며, 지금까지 라이선스 만료 콘텐츠의 서비스 중단이 눈에 띄는 가입자 감소로는 연결되지 않았음을 지적한다. 넷플릭스는 [오피스]는 2021년까지 서비스되며, 마블 영화 또한 2019년 이전 개봉작은 계속 서비스할 것이라 밝혔다.

출처: Morning Consult

빅토리아 시크릿 패션쇼 TV 방송 폐지

이미지: Victoria’s Secret

빅토리아 시크릿이 올해부터 TV 방영용 패션쇼를 제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매체 CNBC에 따르면, L 브랜드 CEO 렉스 왁스너는 “변화하는 패션 환경에 적응하고 성장하기 위해” 기존에 제작해 왔던 빅토리아 시크릿 패션쇼를 재고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패션쇼가 더 이상 “지상파 채널과 맞지 않다”라고 판단했으며, 올해부터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새롭고 다이내믹한 콘텐츠를 개발해 적절한 플랫폼을 통해 공개할 것이라 밝혔다.

빅토리아 시크릿 패션쇼는 16년 전부터 TV 방영을 시작했으며, 15년 간 CBS에서 방영되다 작년부터 ABC로 채널을 옮겼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섹시함과 아름다움을 내세운 콘셉트가 최근 트렌드인 편안함, 건강함과 맞지 않아 시류를 읽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청률은 해가 갈수록 떨어져 작년 방영된 패션쇼는 역대 최저 시청률을 기록했다.

출처: Deadline

AT&T, AR 기기용 스트리밍 앱에 다중스트리밍 기능 추가

이미지: AT&T

AT&T가 다중 스트리밍 기능을 추가한 다이렉TV 스트리밍 앱을 공개했다. 증강현실 지원 기기 매직 리프(Magic Leap) 기기의 다이렉TV 나우 앱에 탑재된 이번 신기능은 동시에 4개 스트리밍 채널의 시청을 가능하게 한다. 사용자는 그리드 회전 형태의 목록에서 서비스를 고른 후 이를 눈 앞 허공에 띄우거나, 벽 또는 천장에 고정해 볼 수 있다. 오디오는 사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에 맞춰서 자동으로 전환된다. 매직 리프 같은 AR/VR 기기는 사용자에게 몰입감이 큰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 다중 스트리밍 기능 지원은 AR/VR 용으로 제작되지 않은 콘텐츠를 가상 세계에서 어떻게 시청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지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한다.(출처: Var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