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가 ‘셰이프 오브 워터’를 선택한 다섯 가지 이유

날짜: 3월 12, 2018 에디터: 겨울달

에그테일은 ‘벌쳐’와 리프린트 계약을 맺고, 독자 여러분께 추천할 만한 콘텐츠를 번역합니다.

 

아카데미가 ‘셰이프 오브 워터’를 선택한 다섯 가지 이유

Written by 카일 뷰캐넌

Translated by 겨울달

 

올해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 경쟁은 결코 끝나지 않을 것 같았지만, 결국은 길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꿈결 같은 물고기 판타지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이하 셰이프 오브 워터)]이 [겟 아웃], [쓰리 빌보드] 등 강력한 경쟁자를 물리치고 그 영광을 가져갔다. 영화는 베니스 영화제에서 상상을 초월한 호평을 받으며 공개된 후 황금사자상을 받았고, 그 이후 시상식 시즌 동안 느리지만 꾸준한 캠페인을 펼쳤다. [셰이프 오브 워터]는 감독조합상과 프로듀서조합상 등 여기저기에서 산발적이지만 중요한 상을 받아갔다. 이 복고풍 로맨스 영화는 [레이디버드]나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등 입소문이 도는 작품들에 비해 물밑에서 조용히 시작해 전 세계 박스오피스에 도달했고 결국 아카데미의 최고상까지 거머쥐었다. 종족을 뛰어넘은 사랑을 담은 로맨스 영화가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한 다섯 가지 이유를 꼽아 봤다.

 

출처: 20세기폭스코리아

첫째. 시상식 시즌 동안 보인 델 토로의 헌신

종종 배우나 감독 중에서 아카데미 후보 지명을 받을 것이라 기대하는 경우 그들은 11월부터 3월까지 다른 프로젝트를 하지 않고 시상식 시즌 캠페인에 완전히 헌신한다. 델 토로 감독은 올해 아카데미 유력 수상자 중 가장 헌신적을 캠페인을 벌였고, 스크리닝 후 질의응답 시간에 열정적으로 말하는 모습은 아카데미 회원 다수의 마음을 움직였다. 아카데미 한 회원은 “길예르모는 말 그대로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회원은 “길예르모가 영화를 만드는 데 어떤 영감을 받았는지, 자신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고, 어떻게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싶었는지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감명받았다.”라고 말했다. 델 토로의 진심 어린 말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20분 동안 사랑의 힘에 대해 찬사를 펼치는 걸 들을 순 없을 것이다.) 업계의 여러 베테랑 감독들의 도움을 얻어냈고, 회원들이 투표를 할 만한 전후 사정을 만들어냈다. 당신이 이미 [셰이프 오브 워터]에 빠졌어도, 이 영화를 왜 만들었는지 설명하는 델 토로 감독의 진심 어린 말을 듣고 나서는 더욱 사랑하게 될 것이다.

 

 

둘째. 제작 분야에서의 강력한 지원

작품상 경쟁작인 [레이디 버드]나 [겟 아웃]이 상위 8개 부문에서 다수의 후보 지명을 받았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전혀 지원을 받지 못했고, 가장 유력한 라이벌인 [쓰리 빌보드] 또한 제작 부문 몇몇에서 후보에 올랐지만, [셰이프 오브 워터]에는 미치지 못했다. 제작 분야 부문에서의 후보 지명은 [셰이프 오브 워터]가 가진 매력의 핵심을 보여준다. 시상식 시즌 내내 [셰이프 오브 워터]는 골든글로브나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받진 못했지만, 최소한 촬영, 편집, 음향, 의상 등 제작 분야에서 중요한 후보 지명을 이끌어냈다. 다른 분야에서의 끊임없는 지지는 올 시상식 시즌 유일한 타격인 배우조합상 앙상블 부문 수상 실패를 완화했다. 기술적으로 화려한 블록버스터를 전문으로 했던 델 토로 감독이 각 기술 분야의 회원들과 과거에 일한 경험이 있는 것 또한 장점으로 작용했다. 그들은 델 토로 감독을 많이 아꼈고, 아카데미 상으로 마침내 그들의 헌신을 보여줄 수 있었다.

 

출처: 20세기폭스코리아

셋째, ‘오래전에 받았어야 했다’는 은밀한 여론

크리스토퍼 놀란은 아카데미에 급격한 변화를 준 감독으로서 시상식 시즌에 들어왔다. 어찌 됐든 놀란 감독의 [다크 나이트]가 작품상 후보에서 탈락하면서 작품상 후보가 종전 5편에서 늘어나게 됐기 때문이다. 47세인 놀란 감독은 [인셉션]이 작품상 후보에 오른 이후 할리우드의 특 A급 감독의 반열에 올랐지만, 아직 감독상 후보가 된 적은 없었다. 아마도 놀란에 대한 여러 왁자지껄한 이야기 덕분에 델 토로 감독이 ‘오래전 받아야 했다’는 말이 가려졌을 것이다. 2006년 [판의 미로]가 아카데미 회원들의 뒤늦은 반응에 힘입어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3개 부문을 수상했는데, 만약 그 해 투표 기간이 조금만 더 길었다면 작품상과 감독상 후보 지명 또한 받아낼 수 있었다. 이를 생각하면, 델 토로에게 오스카 트로피 2개를 안긴 것은 일종의 보상인 셈이다.

 

 

넷째, 시니어 회원들의 선택

[셰이프 오브 워터]는 여러 시대극의 요소를 혼합한 작품이다. 영화의 시대 배경과 참고한 다른 영화들을 잘 아는 시니어 아카데미 회원들에게 어필했다. 한 회원은 “이 영화에 훌륭한 점은 정말 많지만, 무엇보다도 할리우드와 영화에 대한 ‘러브레터’라는 게 좋았다.”라고 말했다. 50대 이상인 또 다른 배우는 이를 좀 더 간단명료하게 말했다.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의 영화다.” 그런 점에서 [셰이프 오브 워터]는 옛 할리우드 영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작품상 수상작 [디 아티스트]와 많은 부분을 공유한다. 두 영화 모두 주인공이 농아인데, 이 점 때문에 최근 작품상 수상작 중 유일하게 각본/각색상을 받지 못한 것일지도 모른다.

 

 

다섯째, 트럼프 시대에 정착하다

작년, 복고풍의 [라라랜드]와 현대적인 [문라이트]가 작품상을 놓고 경쟁을 벌였을 때, 트럼프 대통령 취임의 영향으로 [문라이트]가 영광을 안았다. 물론 [문라이트]가 아카데미 회원 다수의 선택을 받을 만한 작품이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으나, 최소한 세계가 뒷걸음질할 때 영화계는 앞으로 나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셰이프 오브 워터]는 기대 이상으로 현재의 문제와 관련이 있고 급진적이기도 하지만, 작품상 수상 자체로 노골적인 메시지를 전하진 않는다. 만약 트로피가 [레이디 버드]에 갔다면, 갓 데뷔한 여성 감독에게 상을 주는 역사적인 순간이 그려졌을 것이다. [쓰리 빌보드]는 아마도 큰 논쟁을 일으키겠지만, 우리를 지키는 것이 임무인 자들에 대한 국가의 분노를 표현하는 의미가 될 수 있었다. 그리고 [겟 아웃]이 승리했다면, 아카데미는 가장 현대적인 후보를 인정하고, 인종 정치에 대한 격렬한 풍자를 정식으로 공표하고, 폭스 뉴스의 분노를 사는 걸 한 번에 해낼 수 있었다. 하지만 [셰이프 오브 워터]는 여러 생각과 의견을 일으킬 만한 작품이 아니다. 결국 작품상을 받은 건 결국 가장 좋아하는 영화였기 때문이다. 끝도 없이 우울한 현실 뉴스의 헤드라인에 지쳐버린 회원들은 델 토로 감독이 만든 로맨틱 판타지로의 탈출을 원한 것이다.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on Vulture: How Did The Shape of Water Pull Off That Best Picture Win? 
© 2018 All rights reserved. Distributed by Tribune Content Agency